


상세정보
두릅은 두릅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하는데, 독특한 향이 나는 산나물 입니다. 목말채 · 모두채 라고도 합니다.
독특한 향이 있어서 산나물로 먹으며, 땅 두릅과 나무 두릅이 있습니다.
땅 두릅은 4∼5월에 돋아나는 새순을 땅을 파서 잘라낸 것이고, 나무 두릅은 나무에 달리는 새순을 말합니다.
살짝 데쳐서 초고추장에 무치거나 찍어 먹기도 하고,
데친 나물을 쇠고기와 함께 꿰어 두릅적을 만들거나 김치 · 튀김 · 샐러드로 만들어 먹기도 합니다.

두릅 나무는 3월 초부터 4월 중순까지 심으면 좋은데, 두릅나무의 움이 트기 전에 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두릅나무의 움이 트고 난 후 심게 되면 두릅나무가 죽을 확률이 많아지기 때문입니다.
기온과 두릅나무의 상태를 잘 살펴 심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.
두릅나무는 물과 친하지 않기 때문에 최대한 두둑을 높게 만들어 물 빠짐이 좋게 만들어주어야 합니다.
두릅나무는 20cm 정도 높이로 잘라서 심어야 하는데,
두릅나무 원목을 잘라서 심어야 이듬해 새로운 가지들을 많이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.
두릅 묘목을 다 심고 난 후에는 그 위에 비닐을 덮어 주는 것이 좋은데,
그 이유는 비닐이 수분을 잡아주고 풀관리도 쉽게 해주기 때문입니다.

두릅은 다른 채소들보다 단백질 함량이 높고 칼슘, 철분 등 무기질과 비타민 A, B1, B2, C까지 고루 함유돼 있습니다.
특히 쓴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좋고,
항암 및 항염증 작용, 항산화 활성도 우수합니다.
혈관 내 노폐물을 배설해주는 효능도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증 등 혈관계 질환에도 이롭게 작용합니다.
두릅에서 나는 독특한 향은 정유 성분 때문인데 이 성분은 신경 안정과 집중력 향상, 숙면에 도움을 줍니다.



%20(1500%20x%203420%20px).png)